2. 커뮤니케이션의 요소

   1) 송・수신자

        송신자 sender(s) : 상대방에게 자신의 생각이나 정보 감정을 전달하는 주체.

                           한 개인일 수도 있고 집단 또는 조직체.

                           개인, 휴대폰, 싸이월드, 학교, 교사, 신문, 방송 등

        수신자 receiver(s) : 메시지의 목표물, 최종적인 도착지

                            한 개인일수 있고 집단 조직일 수도.

                            전달자가 잘 아는 대상일 수 있고 전혀 모르는 익명의 존재.

                            채널이 전달해준 메시지에 담긴 의미를 해석하고 이해.


   2) 메시지 message

        전달자가 상대방에게 전달하기 위해 밖으로 표현된 물리적 산물.

        이야기할 때 주고 받는 말, 손짓 몸짓 얼굴표정 등 비언어도

        편지 글과 내용, 텔레비전 뉴스내용, 신문기사, 컴퓨터 그래픽 등등.

        메시지는 한사람에게 전달될 수도 있고 수 백만 명에 전달,

        생산비가 비쌀 수도 쌀 수도 있다.


   3) 채널 channel

        메시자가 여행하는 통로.

        수신자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수단.

        전달자는 전달하고자 하는 생각・정보・감정 등을 수신자가 지각할 수 있는 형태로 부호화(encoding)시켜 생산된 메시지를 채널을 통해 전달.

        음성・시각・신체접촉, 신문・라디오・TV・CD・잡지 등 매스미디어


  4) 효과 effect(s)

        송신자의 메시지에 대해 수신자에게 일어나는 변화.

        만족 혹은 불만족, 대가


  5) 피드백 feedback

        송・수신자가 서로에게 반응하는 것. 커뮤니케이션의 활력소.


   6) 잡음 noise

        메시지를 정확하게 이해하는데 방해가 되는 것.

        물리적 잡음 : 실제 외부 환경에서 물리적으로 발생하는 잡음.

                     소리, 조명, 전자파, 불편한 의자

        심리적 잡음 : 송수신자 마을 속에 일어나는 잡념.

                     집중 방해, 신념 편견 때문에 발생하기도.

        의미적 잡음 : 전달되는 메시지의 의미를 전혀 몰라(생소한 표현이나 외국어) 커뮤니케이션 자체가 이뤄질 수 없는 경우.


   7) 세팅 setting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는 공간. 세팅이 변하면 커뮤니케이션도 변함

 

------------------------------------------------------------------------------------------------------

 

3. 커뮤니케이션 연구 전통


 

  커뮤니케이션 이론의 접근 방식

        객관적 접근 : 양적 접근

        해석적 접근 : 질적 접근


  로버트 크레이그 Robert Craig

                "모든 커뮤니케이션 이론은 매우 풍부한 사회적 의미를 지니고 있는 일상의 실천 장소인 생활 세계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1) 사회심리학적 연구 전통 : 대인 간 영향으로서의 커뮤니케이션


  2) 사이버네틱스 연구 전통 : 정보 처리 과정으로서의 커뮤니케이션

        

  3) 수사학적 연구 전통 : 기교 잇는 공중 연설로서의 커뮤니케이션


  4) 기호학적 연구 전통 : 기호를 통한 의미 공유 과정으로서의 커뮤니케이션


  5) 사회문화적 연구 전통 : 사회적 실재의 창조자로서의 커뮤니케이션


  6) 비판적 연구 전통 : 불공정한 담론에 대한 성찰적 도전으로서의 커뮤니케이션


  7) 현상학적 연구 전통 : 대화를 통한 자아와 타자에 대한 경험으로서의 커뮤니케이션




4. 커뮤니케이션 연구에서 다루는 이슈

        시간 

        공간 

        권력

        사회적 현실.

        의미 

        인과관계와 결정론

        매개

        정체성 

        문화적 차이

 

---------------------------------------------------------------------------------------

1. 커뮤니케이션의 의미 [개념 / 정의]

   1) 사전상 의미

        communication 

                - 통신, 통화, 서신 왕래; 전달, 연락. 

                - (방송에 의한) 보도; 의사소통, 교제[with].

                - 전달[전파]하는 것; (병의) 전염; (열의) 전도.

                - (전달된) 뉴스, 정보, 통지, 문서, 통신문.

                - 교제, 교우, 친교.

                - (~s) 《단수취급》 통신 시설[기관].

                - (방송 따위의) 보도 기관.

                - (도로·철도 따위의) 교통망, 수송 기관.

                - (~s) 《단수취급》 정보공학[기술].

                - (종종 ~s) 《단·복수》《美》커뮤니케이션학.

        커뮤니케이션

                - 사람들끼리 서로 생각, 느낌 따위의 정보를 주고받는 일. 말이나 글, 그 밖의 소리, 표정, 몸짓 따위로 이루어진다. ‘의사 전달’, ‘의사소통’으로 순화.

                - 언어·몸짓이나 화상(畵像) 등의 물질적 기호를 매개수단으로 하는 정신적·심리적인 전달 교류.

                - 언어·문자·도형 등의 기호를 매개로 사람과 사람 사이에 의지·감정·정보 등을 전달하는 것. 대화는 가장 원초적인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이며, 인쇄나 전파매체에 의한 커뮤니케이션은 매스 커뮤니케이션이라 한다. 인간이나 동물 등 생물체들이 기호(記號)라는 수단을 통해 서로 정보나 메시지를 전달하고 수신해서 서로 공통된 의미(意味)를 수립하고, 나아가서는 서로의 의견이나 지식·경험·사상·감정·태도·행동 등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過程)이나 행동.




   2) 어원

        라틴어    communis (명사) ≒  

                  communicare(동사) = to make common or sharing  '나누다' 의미.

                        신(神)이 자신의 덕(德)을 인간에게 나누어 준다거나 열(熱)이 어떤 물체로부터 다른 물체로 전해지는 따위와 같이, 넓은 의미에서는 분여(分與)·전도(傳導)·전위(轉位) 등을 뜻하는 말이지만, 근래에는 어떤 사실을 타인에게 전하고 알리는 심리적인 전달의 뜻으로 쓰인다.

                 

   3) 커뮤니케이션의 다양한 의미

        - 메시지에 의한 사회적 상호작용.

        - 정보를 전달하고 반응을 이끌어내는 것.

        - 정보·관념·태도를 공유하거나 전달하는 행위.

        - 행동의 여러 요소나 생활의 여러 양식을 공유하는 것.

        - 정신이 서로 통하는 것, 참여하는 사람들이 서로 이해한다는 것.

        - 사회생활을 영위하는 인간과 인간 사이에 이루어지는 사상의 교환과 전달.

        - 말이나 글 또는 그림 제스처 등을 주고 받아 다른 사람과의 공통의 의미를 형성하는 행위.

        - 기초적 사회과정으로 개인의 발달 및 집단, 조직의 형성과 존속을 위하여 필요불가결하며 인간사회의 기초가 되는 것. 

        - 유기체들(사람・동물 등)이 기호를 통하여 정보나 메시지를 전달하고 수신해서   서로 공통된 의미를 공유하고  서로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과 행동.

        - 하나 또는 하나 이상의 생물체가 다른 생물체(들)와 지식・정보・의견・의도・느낌・신념・감정 등을 공유하는 행동. 인간을 중심으로 하면 인간(들)이 다른 인간(들)과 생각이나 지식・정보・의견・의도・느낌・신념・감정 등(의사)을 주고받아 공유 또는 공통화하는 것(소통).


  4)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 커뮤니케이션은 인간생활의 기본적 속성이며 모든 사회적 과정의 바탕.

                John Dewy “사회란 커뮤니케이션에 의해 존재하고 또 커뮤니케이션 가운데 존재한다.”

                Charles Cooley “커뮤니케이션은 인간관계가 존재하고 발전하는 매커니즘이며, 그 안에서 형성되는 모든 사회적 상징을 공간적으로 전달하고, 시간적으로 보존하는 수단.”

        - 커뮤니케이션은 인간을 가장 인간답게 만드는 의사소통과정이며, 인간이 이루는 모든 사회 조직과 사회현상의 기본을 형성. 커뮤니케이션이 없으면 사람들간 정보교환이나 정서교류도 개인 또는 집단 간 계약관계나 권력관계 그리고 문화의 세대 간 전이도 모두 불가능.

        - 커뮤니케이션은 인간이 사회 일원으로 살아가는데 필수불가결한 것. 삶의 한 부분. 인간을 인간답게 만드는 가장 핵심적인 수단. 인간은 메시지를 주고받는 능력 뿐만아니라 창조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가짐.


 

'탐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커뮤니케이션 연구의 두 흐름 비교  (0) 2013.09.24
설득과 커뮤니케이션  (0) 2013.09.24
언어와 커뮤니케이션  (0) 2013.09.24
커뮤니케이션의 유형과 특성  (1) 2013.09.24
커뮤니케이션 모형  (0) 2013.09.24
communicaiton 이론  (0) 2013.09.24
기호학 참고문헌  (0) 2013.03.14
수사학[rhetoric]  (0) 2013.03.14
무제(완벽한 연인들)  (0) 2012.11.26
디자인사  (0) 2012.10.29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