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정적으로 공부했던 1학년시절.

그때의 난 이런 시험을 봤었나보다.

내 머리로 어떻게 저런 내용을 기억하고 있었을까

 

이런.. 시험을 위한 단기적인 기억력을 반성하며 ...

시험이 끝남과 동시에 80프로를 까먹는 실정이지만. 그래도 난 컨닝은 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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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1. 1920년대 유럽모더니즘과 1930년대 미국 모더니즘을 비교 분석 하시오.

유럽을 중심으로 한 1920년대 모더니즘은 순수하고 이상주의적인 모더니즘, 프렌치 모더니즘, 착한모더니즘이었다. 또한 양식적으로는 기하학적인 장식미술이었다고 평가된다. 이 시대를 일반적으로 아르데코 시대라고 부른다. 아르데코의 양식은 아르누보의 곡선적인 양식으로부터 벗어난 직선적이고 기하학적이며 간결한 것을 그 특성으로 하였다. 아르데코디자인은 식물이나 꽃을 주제로 한 예쁜 장식이나 우아한 디자인으로 이루어져 있었다.

그러나 아르데코가 그 이전의 디자인에 비해서는 모던하고 간결한 기하학적인 형태였다고 할지라도 여전히 비싸고 장식적인 디자인에서 벗어나지 못했고, 새로운 반 장식적인 디자인에 의해서 대체될 수밖에 없었다. 이에 아르데코는 아르누보에서 모더니즘디자인에 이르는 하나의 과도기적 모더니즘이라고 말할 수 있다.

반면 1930년대 미국을 중심으로 모더니즘은 이러한 1920년대 모더니즘디자인의 이상을 1930년대의 판매와 소비를 위한 디자인으로 절충시켰다. 이러한 1930년대 상업주의적 모더니즘 디자인의 형성은 1920년대 말 뉴욕의 증권시장의 몰락과 함께 불어닥친 세계경제의 불황으로부터 비롯되었다. 따라서 1930년대를 불황의 현대라고도 말하며 디자인 시대라고도 말한다. 왜냐하면 경제 불황의 시대에 디자인을 통해서 판매를 촉진하여 경제를 활성화 시킬 수 있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1920년대 유럽의 이상주의적인 모더니즘은 미국이라는 새로운 토양에서 상업주의적인 모더니즘으로 변천해 나가게 되었다. 1930년대 디자인은 바우하우스의 원리를 기술력과 시장경제의 원리에 잘 적용시킨 상업적인 디자인이었다. 또한 전체주의 국가와는 다르게 대표적인 자본주의 자유경제체제인 민주주의 국가 미국에서는 대량생산, 시장경제, 대량소비의 힘에 의해서 대중 속에 깊게 파고 들 수 있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디자인이 개인적인 작업이 아니라 다른 디자이너들과의 협력으로 이루어진 작업이되기 시작하였다. 1920년대의 모더니즘양식이 기하학적인장식미술 이었다면 1930년대는 유선형의 자유 형태였다고 할 수 있다. 이는 이 시대가 스피드의 시대로 향하고 있음을 시사했으며, 스피드는 곧 진보의 대명사가 되었고 이러한 스피드 감각은 유선형 디자인으로 구체화 되었다. 이렇듯 1930년대의 모더니즘 디자인은 1920년대의 엄격하고 이념적인 유토피아적 모더니즘 디자인을 이론적인 것 으로부터 벗어난 자유로운 유선형의 형태로 집약시켜 주었다.

 

Q2. 유기적 모더니즘 디자인의 특성에 관해 서술하시오.

모더니즘 디자인의 딱딱하고 기하학적인 형태를 중심으로 하는 기능주의적 기계미학의 디자인 운동은 1940년대 중반부터 양식적으로 변화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변화는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의 구겐하임 미술관, 르 꼬르뷔지에의 롱샹교회 등의 작품에서 나타난다.

한편 스칸디나비아는 공예품과 공업제품의 차이를 없앰으로써 이 두 분야에 공유할 수 있는 자연적이고 유기적인 우아한 형태의 디자인을 창조했다. 이러한 유기적인 형태는 1950년대까지 거의 모든 디자인에 반영되어 크게 성공을 거두었다. 이러한 디자인을 유기적 모더니즘이라고 부른다.

유기적 모더니즘 디자인의 뚜렷한 특성도 국제 모더니즘의 디자인 특성, 이른바 기능적, 기하학적, 구조적, 추상적, 그리고 순수하고 간결한 형태의 특성으로부터 비롯되었으나, 간결하고 순수하며 비대칭적이면서 아주 자유로운 형태를 특징으로 하였기 때문에 유기적인 모더니즘이라고 불렸다.

또한 유기적 모더니즘은 유기적인 형태에 산업화된 시대의 세련된 디자인을 절충시켜 탄생하였다. 이러한 유기적인 형태, 즉 살아있는 생명체의 형태는 아르누보 때에도 자연물 등을 소재로 하여 사용되었지만 그 때에는 장식과잉의 문제와 산업화된 사회에 뒤떨어진다는 문제점을 갖고 있었다. 하지만 유기적 모더니즘에서의 유기적인 형태는 산업화에 발맞춘 디자인으로서 유기적인덩어리에 선적인 요소의 조형미가 결합돼 보다 세련된 느낌을 주는 것이 그 특징이다. 이로서 유기적 모더니즘은 아르누보 시대 이후 자연의 유기적 형태와 산업생산에서 요구되는 기능사이의 갈등을 잘 조화 시키는 데에 성공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유기적 모더니즘의 자유로운 형태는 플라스틱 성형기술의 발달과 가공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1950년대에 와서는 더욱 자유롭고, 조각적인 부풀린 형태로까지 변형되어 다시 장식적인 성향까지 띠게 되었다.

이러한 유기적인 형태는 1950년대까지 거의 모든 디자인에 반영되었는데 대표적으로 미국의 디자이너 찰스 이임즈, 엘리얼 쏘리넨, 허먼밀러 가구회사의 가구제품등에 반영되었다고 볼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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