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ng British artist - 01.Antony Gormley>

 

 

출생-사망

1950년 8월 30일 ~

  • 출생지-사망지

    영국 런던 -

  • 예술양식

    자신의 몸을 납으로 주형을 뜬 조각으로 유명한 영국의 조각가, 신체가 주변 환경과 맺는 관계를 탐구함, 인간의 필멸성과 영적인 의식을 주제로 함

  • 앤토니 곰리는 1968년부터 1971년까지 케임브리지의 트리니티 칼리지에서 고고학과 인류학, 미술사학을 공부하고, 인도와 스리랑카에서 불교를 공부했다. 영국으로 돌아와서는 런던의 골드스미스 칼리지에서 미술을 공부하고, 슬레이드 미술학교로 진학해 1979년에 대학원을 마쳤다.

    곰리는 1980년대 초에 납 조각을 위해 자신의 신체를 주형의 모델로 사용했다. 이 조각상들은 형식과 의도 두 가지 면에서 모두 구상 조각을 재발명한 것이다. 이 인물상들은 앉고 무릎 꿇고 서고 웅크리는 등 다양한 자세를 취하고 있다. 뚜렷한 특징과 용접한 선이 없어서 관람자는 조각의 표면적 세부나 마감보다는 이 조각 작품과 주변 환경과의 관계에 더욱 집중하게 된다.

    신비주의적이고 영적인 것에 관심이 많았던 곰리의 특징은 그의 작품에서도 드러난다(그는 이 분야에 관해 공부도 많이 했다). 그는 관람자로 하여금 시공간 내에서의 신체의 개념에 대해 생각하도록 만든다. 그의 인물상은 평범한 보통 사람을 재현한 것이다. 곰리는 종종 공공장소를 장식할 작품을 의뢰받기도 했다. 그는 미술관이라는 한정된 공간을 벗어나, 해변이나 도시의 빌딩 옥상, 심지어는 고속도로변 등의 열린 야외 공간에 작품을 전시했다.

    예를 들어 영국 게이츠헤드에 있는 <북쪽의 천사>(1998)는 높이가 20미터이고 폭이 54미터에 달하는 거대한 크기의 기념비적인 조각상이다. 또한 곰리는 공공작품을 제작할 때 공동제작의 형식을 취하기도 했다. 1994년에 그에게 터너상을 안겨준 <영국 제도 필드>(1994)는 그가 몇 해에 걸쳐 여러 장소에서, 해당 지역 커뮤니티의 도움을 받아 재창조했던 설치 작품인 '필드' 연작 가운데 하나다. 중국 광저우에서 <아시아 필드>(2003)를 제작할 때는 12,000개의 소형 점토 인물상들을 만들기 위해 300명의 지역민들과 함께 작업했다. 이 연작의 작품들은 제각각 다르며, 유일한 공통점이라고는 그 재료와 서툰 디자인뿐이다.

    "예술이 항상 이롭거나 '좋은 것'만을 전해주는 것은 아니다."

     

     

    <주요작품>

     

     

     

     

     

     

     

     

     

     

     

     

     

     

     

     

     

     

     

     

     

     

     

     

     

     

     

     

    현대갤러리 본관 상설전에 가보시면 Antony Gormley의 작품 한점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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