칭찬에 인색한 사람은 마치 질소빠진 알루미늄 과자봉지처럼 읎어뵌다.

 

칭찬에 인색한 사람이 되지 말아야지.

후하게주고 더디받자.

 

열가지중 한가지를 잘한다면 그 한가지를 칭찬하자. 남에게 배울점이 하나라도 있다면 다른것은 둘째치고 첫째로 그 점을 배우자.

 

칭찬은 그저 순간적으로 상대가 듣기 좋으라고 하는 소리가 아니다. 칭찬은 상대방을 세워주는 존중의 표현이다. 칭찬과 아첨은 다르다. 아첨의 방식으로 칭찬이 사용될 수는 있겠지만 칭찬 자체가 아첨인것은 아니다.

 

세워주진 못할망정 문제점을 지적하는 것은 굉장히 치졸한 모습이다. 친구의 관계에 있을 때 문제를 지적하는 것은 적절한 타이밍이 아니고서야 사족에 불과하다.

 

  모든것이 자기 중심으로 돌아가는 사람은 상대방의 잘함을 칭찬해야할 이유를 알지 못한다.그래서 자기중심적인 사람은 칭찬에 인색하다. 모든 생각의 기준이 비교로 시작한다. 저 사람은 '나보다' 어떤점이 더 나은지를 생각하다보면 존중하는 마음보다는 질투심과 열등감이 더 높아진다. 그렇다보면 진심어린 칭찬을 할 수 없다. 절대적인 가치로 그사람 자체를 높여주지 못하고 상대적인 기준으로 사람을 평가한다.

 

  그렇다보니 누군가 나보다 뛰어난 모습을 발견하면 경계부터하게되고, 진정으로 그 사람의 가치를 인정하려 하지 않는다. 속으로는 대단하다 여기면서 겉으로는 별거 아닌양 혹은 또 이상한 행동을 한다는 식으로 비아냥거리거나 비웃고만다. 감정에 솔직하지 못하면서 자존심이 센사람들의 특징적인 모습이다. 그런식으로는 결코 상대방을 향한 존경심이 우러나오지 않을 것이다.

 

그다지 중요하지 않을지도모르는 내용이지만 사람과 사람사이에 간과해서는 안될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후하게 주자. 칭찬하는데 돈 드는 것도 아니고, 잘 하는 것이 보이면 칭찬하고 세워주자.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하는 법이고 관계를 여는 기술이기도하다. 하지만 마땅히 칭찬해야할 것들을 칭찬해야지 되도않는 이상한 이유로 창찬하면 오히려 상대의 기분을 나쁘게 할 수도 있겠다.

 

 

참 사람을 대하고 그 안에 사사로운 감정을 컨트롤하는 것이 어렵지만. 이 신비로운 일들을 할 수 있어서 감사하고 기쁘고 행복하다. 하나님께서는 참 신비로운 분이시다.

 

 

 

참고로 이 것은 그동안 생각하던것을 정리하고 싶어서 급작스럽게 쓴글일 뿐 나의 삶에서 일어난 특별한 상황에대한 불평은 아니다. 나는 충분히 넘치도록 칭찬받으며 살아가고 있다. 무엇보다 사람에게 칭찬받는것은 사실상 큰 의미가 없다. 받는것에 집중하기 보다는,  칭찬을 '주는' 행위 자체에 포커스를 맞추고 살아가자는 의미이다.

그렇게 후하게 주고 더디받는 삶을 살자.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틀  (0) 2013.06.20
아졸려  (0) 2013.06.14
여름비  (2) 2013.06.11
대박  (0) 2013.06.10
  (0) 2013.06.10
제목없음  (0) 2013.06.05
미치겠다  (0) 2013.06.05
  (0) 2013.06.03
피곤하다  (0) 2013.05.29
해야할 일 정리  (2) 2013.05.23

+ Recent posts